I. 홈페이지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

우리 학교에서는 자체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 홈페이지의 이용에 대해 감사드리며, 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소개합니다. 이는 현행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법률』및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를 위한 기본지침』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으며,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이 홈페이지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으로 수집.저장되는 개인정보

여러분이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는 자동적으로 수집 저장됩니다.

위와 같이 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개선과 보완을 위한 통계분석, 이용자와 웹사이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을 위해 이용되어질 것입니다. 다만, 법령의 규정에 따라 이러한 정보를 제출하게 되어 있을 경우도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및 웹 서식 등을 통한 수집정보

이용자 여러분은 우편, 전화 또는 온라인 전자서식 등을 통한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선택에 있어 몇 가지 유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홈페이지 보안을 위해 관리적,기술적 노력을 하고 있으나, 만약의 침해사고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민감한 정보의 기재는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보안조치

홈페이지의 보안 또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링크 사이트.웹 페이지

우리 학교가 운영하는 여러 웹 페이지에 포함된 링크 또는 배너를 클릭하여 다른 사이트 또는 웹 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그 사이트 운영기관이 게시한 방침이 적용됨으로 새로 방문한 사이트의 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 취득

우리 학교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주소 등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취득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부정한 방법으로 이러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받은 자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법률』제23조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사항의 신고

우리 학교의 홈페이지 이용 중 개인정보의 유출 가능성 등 정보주체의 권익이 침해될 우려가 있는 사실을 발견하였을 경우는 하단의 연락처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Ⅱ.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는 개인정보 처리

우리 학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수집 보유합니다. 우리 학교는 보유하고 있는 학생 및 학부모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권익이 침해 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의 제한

우리 학교가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일반 행정정보와 달리 이용 및 제공에 엄격한 제한이 있는 정보입니다.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법률』제10조(이용 및 제공의 제한)는 이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에 있어 관계법령을 엄수하여 부당하게 이용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파일의 열람 및 정정 청구

우리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법률』등 관련법령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법률』의 경우)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법률』제12조(처리정보의 열람) 제1항 및 제14조 제1항 (처리정보의 정정)의 규정에 의한 청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등으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이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심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링크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파일 표준목록
파일명 운영 근거 운영 목적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62조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관리 성명, 주소, 전화번호 10년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건강검사규칙 제9조, 학생건강기록부 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조 학생건강기록 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교, 학년, 반, 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성명, 담임성명, 키, 몸무게, 신체의 능력, 전염병예방접종, 건강검진현황 졸업후 5년
스쿨뱅킹(CMS) 정보 정보주체 동의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수납금 처리) 학생명, 학년, 반,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5년
발전기금기탁자관리 초중등교육법시행규칙 제52조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 관리 성명, 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5년
홈페이지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홈페이지 회원 관리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회원탈퇴시까지(2년)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사진, 인적사항(성명,성별,주민등록번호,주소,보호자성명,보호자 생년월일,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준영구
학부모서비스이용자명단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학부모성명, 학부모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회원탈퇴시까지(2년)
민원처리부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2018년도 정부산하공공기관 기록물관리지침 민원접수 및 처리 관리 성명, 주소, 연락처, 용도 10년
개인정보책임자 및 담당자

우리 학교는 개인정보의 적법성 및 절차의 적정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권익보호 및 공공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과 우리 학교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등에 관한 문의.확인 등은 다음의 연락처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책임자 강범석(교장) 담당자 전은주(교사)
전화 031-987-6783 전화 031-987-6786

법령의 규정 등에 의하여 수집한 개인정보가 수집 및 처리목적에 맞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항시 지도, 감독 하겠습니다.

Ⅲ.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마송고등학교(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기타
16대 교사, 주차장 등 주요시설물 CCTV의 설치목적 범위를 넘어 카메라의 임의 조작 금지,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화상정보의 수집을 위해 다른 곳 촬영, 회전, 확대, 녹음 기능 사용을 금지

3. 관리책임자 및 관리담당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이 름

직 위

소 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정의주

행정실장

행정실

031-987-6842

관리담당자

이우열

주무관

행정실

031-987-6842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 기간

보관 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여 확인
- 확인 장소 : 마송고등학교 행정실

6.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및 교육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영상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 인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접근 권한자에 대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2. 필요할 경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의 허락을 받은 자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는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나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는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 제48조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범죄수사ㆍ공소유지ㆍ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3)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본 기관은 정보주체가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를 할 경우 10일 이내에 이용자에게 조치 결과를 통지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는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부서를 통하여 가능하며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별지1] 개인영상정보 열람 및 존재확인 청구서

8.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9.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의 변경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10.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