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페이지 위치

Home > MAS♡NG 교육활동 > 진로교육활동

진로교육활동


진로교육활동 관리 담당자 : 운영자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순의 게시글 보기입니다.
제목 [전학공] 수업짝꿍과 함께하는 주제중심형 교과연계 진로교육
작성자 정현정 작성일 2018.07.10 조회수 115
첨부자료 첨부파일주제중심형교과연계진로교육개발자료_2학기.hwp  (다운로드 94회) [미리보기]

2학기에 운영되는 수업짝꿍(Co-teaching)과 함께하는 주제중심형 교과연계 진로교육 연수자료입니다.



수업짝꿍(Co-teaching)이란?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려는 수업조직 형태로서 함께 수업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고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 협력 수업 체제이다. 교사 조직과 교사에 배정된 학생들을 포함한 수업 조직의 한 형태로서, 2인 또는 그 이상의 교사가 협력하여 동일 학생 집단의 수업 전체나 중요 부분을 담당하는 것으로 코티칭의 중요한 점은 교사 간 협동과 자발적인 참여일 것이다. 코티칭을 시작하기 전에 협동적 계획이 준비되지 않으면 오히려 학습자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높다.
(코티칭의 장점)
- 같은 교과 영역이나 다른 교과 영역으로의 접근을 다양한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아 같은 주제에 대해 여러 방향에서 접근 가능
- 교사 간의 서로 다른 관점은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도록 제안함
- 수업을 분담하므로 교사는 수업계획을 세우고, 학생들을 개인 지도할 여유를 가지며 새로운 교수법을 개발할 여유도 생김
- 수업 목표를 더욱 뚜렷하게 하고, 효과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교수의 질을 향상시킴
- 계획을 세울 때 교사들은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 재료들을 미리 준비할 수 있으며, 교육의 심리적인 부분들을 논의하고 가르치는 활동의 시간적 배분을 예측 가능
(코티칭의 분류)
- 단일학문 코티칭 : 같은 교과 교사들에 의해서 이루어짐 (경력이 적은 교사와 많은 교사가 함께 수업할 때 적합)
- 학제적 코티칭 : 다른 분야 교사들에 의해서 이루어짐. (과목간의 관계를 입증하고 교사와 학생 모두 새로운 관점, 새로운 질문, 새로운 발견하는 데 적합)

목록
  •  
이전글, 다음글 게시글 리스트 입니다.
이전글 [전학공] 주제중심형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2학기) 안내
다음글 [꿈끼탐색주간] 시즌 2 (7월 11일~20일)

페이지 맨 위로 이동